인쇄 기사스크랩 [제1112호]2020-08-05 10:40

한국여행, 똑똑하고 편리하게 즐기세요!
스마트 헬프 데스크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이 여행코스를 추천받고 있다.

인공지능 탑재 비대면 관광안내시스템 전국 확대 운영
한국방문위원회, 포스트 코로나시대 대비 국내 최초 운영
  
(재)한국방문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비대면 관광안내시스템‘스마트 헬프 데스크(Smart Help Desk)’를 지난 3일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운영한다. 서울과 수도권 지역 외 전국의 국제공항과 주요 KTX 및 공항철도 역사, 버스터미널, 주요 관광지 등 다양한 관광객 접점에 30대 기기를 설치했으며, 특히 관광 교통 접점에서의 서비스를 확충했다.
 
이번에 설치하는 2020년형 스마트 헬프 데스크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영․중․일 다국어 음성 인식 ▲음성 인식을 활용한 다국어 번역 서비스 ▲개별여행객(FIT)의 여행 스타일을 분석한 맞춤형 여행코스 추천 등 관광객의 편의성 개선을 위한 신규 기능을 더하여 비대면 관광안내 콘텐츠를 강화했다.
 

스마트 헬프 데스크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이 추천 여행 일정을 확인하고 있다.
 
기존 터치 스크린 방식에서 영․중․일 외국어 음성으로도 기기 내 모든 콘텐츠의 검색이 가능한 음성 인식 기능이 추가된다. 음성 인식을 활용한 번역 기능도 제공하여 외국어로 말한 문장과 단어를 한국어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용자가 방문하고 싶은 관광지와 관심 있는 키워드를 제시하면 인공지능이 여행 스타일을 분석, 그에 맞는 맞춤형 관광코스를 추천하고, 이를 위치 기반 지도 서비스와 함께 이동 경로 및 교통편에 따른 소요시간, 예산 등을 이용자에게 안내한다. 관련 정보는 QR코드화하여 이용자의 스마트기기에 저장되어 언제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 택시와 우수 관광식당 전화 예약, 관광안내전화 1330 연결 등 외국인 관광객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 정보와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0년형 스마트 헬프 데스크 디자인
 
(재)한국방문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 불편 해소를 위해 24시간 정보 제공이 가능한 비대면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관광안내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해왔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여 관광산업에서의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높아질 것을 대비하여 관련 콘텐츠를 지속 개발하고 표준화된 디지털 관광안내 체계를 강화하는 등 전 세계의 스마트 관광 안내 시스템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