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기사스크랩 [제1088호]2020-02-03 11:55

중남미지역 언론, 스페인에서 한국 문화관광 알린 문관부 장관 활동 소개

에콰도르 일간 ‘El Comercio’ 지난 1월 27일자 보도 전문

한국정부의 다각적인 노력 한-이베로아메리카 관광 교류 확대 될 것 전망
 
멕시코, 에콰도르, 도미니카 공화국, 베네수엘라, 스페인 등 중남미 지역 주요 언론들은 지난 1월 23일(현지 시각)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방한 관광객 2,000만 명을 유치하기 위해 이베로아메리카 특파원들에게 한국의 문화와 관광을 소개한 활동을 크게 보도했다.
 
스페인 국제관광박람회(FITUR) 한국 주빈국 참가를 계기로 스페인 마드리드 인터콘티넨탈호텔 세고비아홀에서 열린 ‘이베로아메리카 특파원 간담회’에는 스페인 상주 이베로아메리카 외신기자클럽(ACPI) 회장을 비롯해 브라질,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니카라과, 베네수엘라, 중남미 대상 스페인 언론 매체 등 6개국 출신 특파원 10명이 참석했다.
 
멕시코 일간 ‘콘탁토 오이(Contacto Hoy)’는 지난 1월 23일 ‘한국, 방한 관광객 증대를 위해 이베로아메리카를 바라보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작년 한국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 약 1,750만 명 중 이베로아메리카 주요 5개국(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페루)의 방한 관광객은 6만여 명으로 비중은 매우 작지만, 한국 정부의 맞춤형 언어 서비스 제공과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교류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에콰도르 유력 일간 ‘엘 코메르시오(El Comercio)’는 지난 1월 27일, 스페인어권 최대 통신사 에페(EFE) 기사를 바탕으로 스페인 국제관광박람회 기간 중 한국 관광홍보관을 찾은 레티시아 스페인 왕비의 사진과 함께, 박 장관의 간담회 발언 내용을 토대로 한국 대중음악(케이팝)과 한식, 의료관광 등 한국관광의 매력을 소개했다.
 
도미니카공화국 일간 ‘디아리오 리브레(Diario Libre)’는 지난 1월 23일, 한국 전체 인구 중 해외여행을 다녀온 인구가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데, 특히 한국인이 선호하는 여행지로는 페루의 ‘마추픽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크리스토 레덴토르’ 등이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한국과 이베로아메리카 다수 국가들은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비롯해, 상호 우호 협력 관계를 구축해왔으며 적극적인 외교정책 다각화를 통해 향후 관광 분야 교류도 확대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전 세계 히스패닉 청취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페인 국영월드라디오 ‘라디오 엑스테리오르(Radio Exterior)’는 지난 1월 24일 간담회 관련 내용을 약 15분간 방송했다. 이 매체는 “지난 2019년 방한 관광객 수가 약 1,750만 명으로 역대 최고 수준을 달성하며 관광 경쟁력을 높인 가운데, 세계관광 경쟁력 순위 또한 2007년 42위에서 2019년 16위로 올라서는 등 놀라운 결과를 이루어 냈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올해 이베로아메리카 국가 중에서는 파라과이, 페루 2개국이 대한민국 문관부가 추진하는 관광 분야 공적개발원조 사업(KOPIST) 대상국으로 선정되었으며, 한국 정부의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한-이베로아메리카 간 지속 가능한 관광 발전을 목표로 한 협력이 확대될 예정이라고 특집 보도했다.
 
특파원 간담회 직후 이루어진 박양우 장관과 스페인 유력 일간 아베세(ABC)와의 인터뷰는 지난 1월 24일(현지 시각), 한국이 문화 강국으로 변모할 수 있었던 핵심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2면에 걸쳐 특집 보도된 바 있다.
 
한편 스페인어권 구독자 74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 황진이(Jinichannel)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이번 특파원 간담회를 진행해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스페인 상주 이베로아메리카 외신기자클럽(ACPI) 회장 술리 푸엔테스는 “스페인 국제관광박람회에 주빈국으로 참가한 한국이 스페인뿐만 아니라, 중남미 등 신규 방한 관광시장 개척을 목표로 스페인 상주 이베로아메리카 특파원 간담회, 언론사 인터뷰 등 다방면의 홍보활동을 펼침으로써, 이베리아 반도와 중남미 22개국의 잠재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문화·관광강국 이미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홍보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