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목 코로나 이후 서울 MICE산업 어떻게 변화?
작성자 총관리자 작성일 2020-07-06 12:17:04
내용

한강에서 카약 체험을 하는 모습을 일러스트로 표현한 영상

서울관광재단-서울MICE얼라이언스, SNS 공동 캠페인 전개
300여 개 댓글 통해 본 ‘포스트 코로나’시대 서울 MICE산업 방향
미래 서울 MICE산업 체험할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 영상 공개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서울MICE얼라이언스(SMA)와 함께 진행한 공동 캠페인 ‘Stand Strong Together’와 연계하여 해외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대상으로 댓글 이벤트를 진행했다.
 
‘Stand Strong Together’는 코로나19로 인해 MICE업계에 닥친 위기 상황을 공동의 협력으로 함께 극복해나가자는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선정된 슬로건이다. 서울관광재단은 인도네시아 MCI그룹이 서울을 방문했을 당시, 코로나19 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행사를 무사히 개최한 사례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SMA 회원사에게 위기 상황을 함께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에 지난 4월부터 SMA 회원사는 자체 운영 중인 SNS채널에 캠페인 슬로건을 태그하고 코로나19 대응 활동 소식을 올리는 방식으로 캠페인에 참여했고 각 게시 글은 전 세계 약 20만 명에게 좋아요, 댓글, 공유됐다.
 
이번 SNS 댓글 이벤트는 서울 MICE산업만의 매력과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준비하는 서울 MICE산업을 전 세계에 홍보하기 위해 기획됐다. 서울컨벤션뷰로 SNS 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드인)에 2개의 일러스트레이션 영상을 공개하고 각각 영상에 댓글을 남기는 방법으로 진행했다.
 

아바타를 통해 온라인 가상 전시를 참여하는 모습을 일러스트로 표현한 영상
 
첫 번째 영상은 전 세계의 사람들에게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을 함께 이겨내고 서울을 다시 방문해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벤트는 지난 5월 22일부터 5월 29일까지 진행되었으며 ‘비즈니스 여행으로 서울을 방문한다면 가장 하고 싶은 활동’을 댓글로 남겼다.
 
해당 영상은 비즈니스 트래블러들에게 추천하는 서울만의 특별한 체험 관광 프로그램(템플 스테이, 한강 카약 체험. 한강 크루즈 등)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표현했다.
 
팔로워들의 투표 결과 해외 서울에서 가장 체험하고 싶은 활동은 한강에서 즐기는 수상 레저 체험(71%), 경복궁 등 한옥 방문 체험(18%), 템플스테이(6%) 순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영상은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서울 MICE산업의 변화된 모습을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표현했으며, 이벤트는 지난 6월 5일부터 6월 12일까지 진행됐다. 팔로워들은 영상을 시청한 뒤 ‘뉴노멀에 대한 아이디어’를 댓글로 남겼다.
 
현재도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IT 기술의 접목, 언택트(Untact) 기술, 하이브리드 이벤트 개최, 방역 수칙 준수 등 뉴 노멀(New Normal)시대의 서울 MICE산업의 모습을 담은 영상은 국내외 관계자들에 미래 MICE산업의 변화를 시사했다.
 
팔로워들은 뉴 노멀의 키워드로 언택트(Untact), IT 기술의 확대, 개인 위생 및 방역 수칙 준수 강화 등을 주로 언급했으며, 이를 통해 MICE산업에서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예측할 수 있었다.
 
한 팔로워는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한 가지 변하지 않는 것은 사람들과 연대하는 것이라며, SMA 회원사와 서울도 현재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서로 협력해야 한다는 것을(Stand Strong Together)을 강조했다.
 
김지현 서울관광재단 MICE기획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SMA 회원사와의 공동 캠페인 및 댓글 이벤트를 통해 서로 연대하고 유대감을 공고히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공동 협력을 통해 서울의 MICE 경쟁력을 키워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로그인을 하셔야 작성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