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기사스크랩 [제1102호]2020-05-27 11:57

힘내라, 서울 체험관광!

2020 서울 체험관광 콘텐츠 공모전 개최
K-POP 공예 스포츠 등 다양한 서울 체험 콘텐츠 20개 내외 선정
오는 6월19일까지 접수, 행사 연계, 가이드북 제작까지 맞춤형 지원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매력적인 서울 체험 콘텐츠를 발굴하여 코로나19로 장기 침체에 빠진 서울 관광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2020 서울 체험관광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한다.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에 처한 체험상품 운영자를 대상으로 실질적인 상품화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내·외국인 관광객에게 양질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서울 관광시장을 조기 회복하기 위해 개최된다.
 
접수기간은 5월27(수)부터 오는 6월19(금)까지 3주간 진행되며, 참여 방법은 6월19(금)까지 내 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을 참고하여 이메일(onemoretrip2020@gmail.com)로 접수하면 된다.
 
서울 내 체험형 콘텐츠를 보유하거나 운영하는 개인 또는 단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운영 중인 체험 콘텐츠에 대한 소개 및 내·외국인 관광객 대상 상품화 계획, 기대효과 등을 작성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에 접수된 체험 콘텐츠에 대해서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서류심사(1차)와 현장 평가(2차)를 거쳐 콘텐츠의 차별성, 사업 지속성 및 상품 운영 능력 등을 종합 평가해 우수체험관광 콘텐츠 20개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체험 콘텐츠는 홍보 콘텐츠 제작, 상품 체험단 운영 등 상품화 지원 과정을 거쳐 서울 대표 체험 관광상품으로 재탄생된다.
 
상품화 지원 과정을 거쳐 개발이 완료된 체험 상품은 서울 공식 체험관광 포털사이트인 ‘원모어트립(One More Trip)’을 통해 홍보되고, 온라인 판매 플랫폼에 등록되어 판매된다.
 
작년에는 공모전을 통해 총 15개의 체험 콘텐츠를 선정했으며, 선정된 콘텐츠 대상 VR 콘텐츠 제작 및 서울 관광카드 ‘디스커버 서울패스(Discover Seoulpass)’와 제휴 마케팅 등을 추진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이라는 특수 상황을 고려하여 작년보다 운영자 지원 프로그램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했다. 선정 시 기초, 심화 단계로 기획된 역량 교육을 통해 SNS 마케팅, 상품 운영 노하우 등을 익힐 수 있으며, 다국어 가이드북 제작 및 서울관광재단에서 실시하는 관광·MICE 행사 시 각종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얻게 된다.
 
작년에는 중국 여행 전문 왕홍(SNS 인플루언서) ‘여행하실래요’, 아이돌 보이그룹 ‘멋진 녀석들’이 한강 요트 체험, 자전거 투어 등 원모어트립 상품을 직접 체험하는 홍보 영상을 촬영했으며, 웨이보를 통해 진행한 라이브 방송은 총 누적 조회 수 269만 회를 기록했다.
 
또한, 20개 내외 체험 콘텐츠 중 지원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수한 3개사를 우수 체험 콘텐츠로 선정하여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우수 체험 콘텐츠로 선정될 시 업체별 500만 원 상당의 SNS 온라인 광고를 추가 지원할 예정이며, 인기 유튜버와 콜라보 영상 제작, 방송·인터넷 매체 활용 마케팅 기회 등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
 
이준 서울관광재단 관광서비스팀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어느 때보다 관광업계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체험상품 운영자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